안녕하세요. 15년차 유초등 교육 프로그램 기획·개발자 “페어리에듀”입니다.
오늘은 교육심리학자 “켈러”의 ARCS동기이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켈러는 누구인가?
켈러는 교육심리학자이며, 학습자의 동기와 학습 방법 등을 연구하는 분야에서 선두적인 인물 중 하나입니다. 그는 미국의 시카고 대학에서 교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다양한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학습 이론과 교육 실천을 발전시키는 연구를 해왔습니다.
ARCS동기이론
켈러 ARCS동기이론은 교육과정에서 학습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이론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됩니다.
- Attention (주의집중)
- Relevance (관련성)
- Confidence (자신감)
- Satisfaction (만족감)
Attention
학습자가 학습 내용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습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서는 학습 내용이 흥미로워야 하며,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적절한 콘텐츠와 그래픽, 멀티미디어 등을 활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자는 학습 과정에서 게임, 시뮬레이션, 역할극 등의 요소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일상적인 내용을 제시하거나 주의를 분산시키는 자극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흥미를 끌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탐구하는 태도를 어떻게 유발할까?
· 주의집중 유지를 위해 적절한 변화를 어떻게 줄 수 있을까?
Relevance
학습과정이 학습자들의 일상생활과 관련이 높을수록, 학습자들은 학습에 더욱 집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교육자는 학습자들의 배경, 경험, 관심사 등을 파악하여 학습 내용을 학습자들과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학습자들은 학습과정에서 스스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교육자는 학습자들의 관심사나 취미와 관련된 주제를 선택하여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예시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학습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 학습자의 요구를 어떻게 최적으로 충족시켜 줄 수 있을까?
· 최적의 선택, 책임감, 영향을 언제,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까?
· 수업과 학습자의 경험을 어떻게 연결시킬까?
Confidence
학습자들이 학습과정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학습에 참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학습자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학습에 참여하면, 학습 성과를 높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교육자는 학습자들의 자신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피드백과 도움을 제공하여, 학습자들이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자는 학습자들에게 적극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자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문제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들의 능력에 맞추어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여 학습자들이 학습과정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 성공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을 어떻게 키워줄 수 있을까?
·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경험을 어떻게 제공할까?
· 학습자가 자신의 성공이 스스로의 노력과 능력에 의한 것이라고 어떻게 알 수 있는가?
Satisfaction
학습자들이 학습 과정에서 느끼는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습자들은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학습 참여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교육자는 학습자들이 학습 과정에서 느끼는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학습 결과에 대한 보상이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은 이러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교육자는 학습자들의 성과에 따라 적절한 인센티브나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들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문제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새로 배운 지식, 기능을 사용하도록 의미 있는 기회를 어떻게 제공할까?
· 학습자의 성공에 대해 외적 강화를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까?
· 학습자가 자신의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을 가지도록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
학습 동기는 왜 중요할까?
학습 동기가 강하면 학습자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학습을 완료하고, 학습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학습 동기가 약하면 학습자는 학습에 대한 불만이나 관심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학습에 소홀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습자는 학습에서 벗어나고자 할 수 있으며, 이는 학습의 실패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학습 동기는 교육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ARCS동기이론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론이 강조되는 현재의 교육 환경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학생들의 참여와 관심을 유발하고 유지하며, 학습 내용이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학생들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이는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한 동기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성과를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교육학자의 교육학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달심리학의 거장,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0) | 2023.05.04 |
---|---|
학생의 다양성과 존중을 강조하는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0) | 2023.05.04 |
학생 참여와 상호작용의 중요성,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0) | 2023.05.04 |
잊혀지는 지식,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이론으로 이해하다 (0) | 2023.05.03 |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철학에 기반한 성숙주의 이론 (0) | 2023.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