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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자의 교육학 이론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철학에 기반한 성숙주의 이론

by 페어리에듀 2023.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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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15년차 유초등 교육 프로그램 기획·개발자 “페어리에듀”입니다.
오늘은 유명한 교육학자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철학과 성숙주의 이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자연주의 철학

루소는 20세기 미국의 사회학자, 철학자, 도시계획학자로서 현대 도시와 기술 발전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대안으로 자연주의 철학을 제안했지요.
 
자연주의란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며, 기술과 인간의 진보에 대한 무한한 갈망을 제한하고, 인간의 생활과 사회는 자연과의 상호작용에 근거해야 한다는 철학입니다. 이는 기존의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발생한 환경 오염, 교통 체증, 인간의 삶의 질 저하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지요.
 
루소는 자연주의 철학에 대해 다양한 이론들을 제안하였습니다.
 

기술주의에 대한 비판

기술주의란 기술 발전과 성장을 중요시하며, 인간의 가치와 환경보호 등의 문제를 간과하는 사고방식입니다. 따라서 루소는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는 기술을 개발하고, 기존의 기술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새로운 기술을 제안했습니다.
 

도시화에 대한 비판

도시화는 인구 밀도 증가, 교통 체증, 대기오염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데, 루소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분산된 도시 모델을 제안했습니다. 분산된 도시란 작은 도시들이 인접하게 자리하며, 이러한 작은 도시들은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어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죠.
 

자연환경 보호에 대한 비판

환경보호의 대부분은 인간의 행동을 제한하려는 것이라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고 루소는 주장했습니다. 그는 환경 보호를 위해 사람들이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즐기고 그것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유지할 수 있는 삶의 방식을 제안했습니다.
 

인간의 문화적 발전과 성장 강조

루소는 자연주의 철학을 통해 인간의 문화적 발전과 성장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인간이 자연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문화를 발전시키고, 지속 가능한 삶의 방식을 찾아갈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루소는 인간의 삶을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지속 가능한 삶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지요.
 

루소의 성숙주의 이론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자유, 평등, 선진성을 추구하는 교육을 제안했습니다. 루소의 성숙주의 이론은 인간의 성장과 발전을 4단계로 구분하며, 각 단계마다 고유한 심리적 특성과 발달과제가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어린아이기

태어나서 2~3세까지의 단계로, 자신의 욕구와 관심사에 따라 행동합니다. 영아는 새로운 환경을 탐색하고, 자신의 몸을 이용한 움직임을 통해 세상을 발견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언어 습득과 자신감 형성이 중요합니다. 부모는 안전하고 안정된 환경을 제공해야하며, 충분한 식량과 수면을 보장하여 아이의 건강한 신체발달을 도와야 합니다.
 

어린이기

2~7세까지의 단계로, 직관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언어, 사고, 상상력, 사회적 기술 등의 발달이 주목되며, 자기 개념과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됩니다. 또한 인간관계와 동료관계 형성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부모는 아이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고,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신감을 기르며, 규칙을 가르쳐서 사회적 규범을 습득하게 해야합니다.
 

청소년기

7~12세까지의 단계로, 정체성 형성과 독립성 증진이 주목되며 추상적 사고를 기릅니다. 또한 도덕적 가치와 사회적 룰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는 자신의 독립성을 존중하면서도 안정적인 지지를 제공하고, 적절한 경계와 자율성을 제공하여 자녀의 자립을 도와야 합니다.
 

성인기

12세 이후부터의 단계로, 추상적 사고와 독립성이 강화되며, 인간관계, 사회관계, 직업 등에 대한 목표를 갖습니다. 자신의 인생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입니다.
 

루소의 교육철학

루소는 교육이 인간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교육이 개인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지요.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의 성숙단계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발달할 수 있으며, 교육의 효과도 극대화됩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루소는 교육의 목표를 인간의 자율성과 개성을 존중하는 인간성의 발전에 두었습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의 개성과 인간성을 존중하며,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철학과 성숙주의 이론이 현대 교육에 제공하는 시사점은 무엇일까요?
교육과정은 개인의 성숙단계와 능력에 맞추어 설계되어야 하며, 교사는 학생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교사는 학생의 개성과 인간성을 존중하여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루소의 이론은 학생 중심의 교육에 대한 접근 방식을 제공하며, 교사들에게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인간성과 자율성을 존중하고 촉진하는 교육이 더 나은 성취와 개인적인 만족감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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