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즘, 교육 이야기

teaching? Playing! 게임처럼 즐겁게 학습하는, 게이미피케이션 교육

by 페어리에듀 2023. 5. 9.
반응형
SMALL

교육에 게임을 가미한 "게이미피케이션 교육"은 아이들의 동기 부여를 향상하는 최고의 학습 접근법입니다. 

오늘은 게이미피케이션의 개념과 초등 교육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임 외적인 분야에서 동기 부여 및 문제 해결을 향상시키기 위해 게임의 '매커니즘'과 사고방식을 접목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리더보드를 제공해 경쟁심을 이끌어 내거나 미션에 대한 보상으로 포인트, 배지, 가상 화폐 등의 매커니즘을 통해 참여를 유도하는 일반적인 방식입니다.

 

교육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은 포인트, 레벨, 배지, 순위표와 같은 게임 매커니즘을 커리큘럼에 통합하여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습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초등 교육에서 게이미피케이션 이점

참여도 증가

초등학생들은 집중 시간이 짧고 쉽게 주의가 산만해집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학습 경험을 더 상호작용적이고 재미있게 만들어 아이들이 더 오랜 시간 동안 더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퀴즈, 퍼즐 및 대화형 시뮬레이션과 같은 게임 요소를 수업에 적용하면 개별 학생의 필요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보다 즐거운 학습 경험이 생성됩니다.

 

동기 부여 향상

게이미피케이션은 아이들이 학습을 계속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성취감을 제공합니다. 레벨을 통과하고 배지를 획득하면서 아이들은 학습을 계속하고 수업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하는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학습 결과 향상

게이미피케이션은 아이들이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고 정보를 더 잘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대화형 게임 및 시뮬레이션은 추상적인 개념을 보다 명확하게 만들어 학생의 이해와 이해력을 높입니다. 또한 능동적 학습을 촉진하여 아이들이 더 적극적으로 문제에 대한 답을 찾으려 몰입하고 그로 인해 학습 결과도 향상됩니다.

 

 

게이미피케이션 사례

카훗! (Kahoot!)

카훗!은 학습을 더욱 재미있고 흥미롭게 만드는 게임 기반 학습 플랫폼입니다. 교사는 학생이 자신의 디바이스에서 답변할 수 있는 퀴즈 및 대화형 설문 조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친구들과 비교하여 순위를 매기는 방법을 보여주는 리더보드 기능도 있어 아이들의 학습 동기를 자극합니다.

 

퀴즈앤

게임 기반 학습 플랫폼으로 한국형 카훗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나 활용 방법이 간단하고 직관적입니다. 대면 또는 비대면 상황에서 사진과 영상을 기반으로 퀴즈나 설문을 진행할 수 있으며, 과제 형태로 제시하여 결과물을 저장하고 친구들 것과 비교하는 등 실시간 쌍방향 교육의 효과를 잘 발휘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마인크래프트 : 교육용 에디션

마인크래프트 : 교육용 에디션은 교사가 수학, 과학 및 언어 예술을 포함한 다양한 과목을 가르치는 데 사용하는 인기 있는 게임 기반 학습 플랫폼입니다. 마인크래프트의 오픈 월드 환경은 창의성과 문제해결을 장려하므로 교사가 복잡한 개념을 가르치는 데 이상적인 도구라 할 수 있습니다.

 

듀오링고 (Duolingo)

듀오링고는 학습 경험을 게임화한 인기 있는 언어 학습 앱입니다. 이 앱은 포인트, 레벨, 리더보드와 같은 게임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새로운 언어를 적극적으로 배우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듀오링고의 인터페이스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며 대화형 연습, 퀴즈 및 퍼즐을 통해 새로운 언어를 더 즐겁게 배울 수 있습니다.

 

초등 교육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의 과제

게이미피케이션은 많은 이점이 있지만 몇 가지 문제도 있습니다.

 

구현

게이미피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구현하려면 상당한 양의 계획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교사는 학생과 학습 목표에 적합한 게임 요소를 파악하고 커리큘럼에 맞는 계획을 설계해야 합니다.

 

기술 인프라

게이미피케이션에는 종종 컴퓨터나 태블릿, 스마트폰과 같은 기술 사용이 지원되어야 합니다. 일부 학교에는 이러한 기술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가 없을 수 있으므로 게이미피케이션 실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학생 안전

교사는 사이버 괴롭힘, 부적절한 콘텐츠와 같은 온라인 위협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해야 합니다.

 

 

반응형
SMAL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