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마음속에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우리는 어떻게 새로운 정보를 얻고 주변 세계를 이해할까요? 이러한 과정을 이해하는 데 크게 기여한 심리학자가 있습니다. 바로, 브루너인데요.
오늘은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브루너는 누구인가?
브루너는 인지심리학 분야에 지대한 공헌을 한 미국의 심리학자입니다. 브루너는 개인이 정보를 획득하고 처리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었고 이 분야에서 몇 가지 영향력 있는 이론과 개념을 개발했습니다. 그의 가장 중요한 공헌 중 하나는 다양한 표현 방식의 중요성과 학습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한 '지식의 구조 이론'이었습니다.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
브루너는 지식이 단순한 사실이나 정보의 모음이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조직되고 구조화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능동적, 도상적, 상징적 표현의 세 가지 주요 표현 방식을 식별했습니다.
능동적 표현은 어린이가 실제로 자전거를 타고 연습함으로써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우는 것과 같이 행동 또는 경험을 통한 학습을 포함합니다. 도상적 표현은 아이가 개 사진을 보고 개가 어떻게 생겼는지 배우는 것과 같이 시각적 또는 감각적 이미지를 통한 학습을 포함합니다. 마지막으로 상징적 표현은 어린이가 알파벳이나 수학 기호를 배울 때와 같이 기호를 통한 학습을 포함합니다.
브루너는 이러한 서로 다른 표현 방식이 서로 연결되어 있고 개인이 작업이나 상황에 따라 종종 전환한다고 믿었습니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를 풀 때 개인은 계산을 수행하기 위해 상징적 표현을 사용할 수 있지만 더 구체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시각화하기 위해 능동적 표현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 학습에 대한 시사점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은 교육과 학습에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특히 학습자에게 다양한 학습 경험과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교사는 특정 개념을 가르치기 위해 실습 활동, 시각 자료 및 문서 자료의 조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에 참여함으로써 학습자는 자료를 더 깊이 이해하고 다양한 맥락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브루너의 이론은 또한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배울 때 지원과 안내를 제공해주어야 한다는 스캐폴딩을 강조합니다. 점차적으로 자료의 복잡성을 높이고 피드백과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는 주제에 대한 이해를 쌓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교육학자의 교육학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과적인 학습의 비밀, 브루너의 나선형 교육과정 (0) | 2023.05.16 |
---|---|
실수의 놀라운 이점,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0) | 2023.05.15 |
우리의 감정과 행동에 책임이 있는 무의식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의식의 구조와 꿈의 역할 (0) | 2023.05.13 |
동물 행동과 인간 학습의 심리적 이해, 파블로프 조건화 이론 (0) | 2023.05.07 |
학습과 보상을 통한 행동 조건화의 열쇠, 스키너의 상자와 강화 이론 (0) | 2023.05.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