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5년차 유초등 교육 프로그램 기획·개발자 “페어리에듀”입니다.
오늘은 미국의 심리학자 “스키너”의 스키너 상자와 강화 이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스키너는 누구인가?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는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교육과 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스키너의 상자’로 불리는 조작적 조건화 상자를 만들었으며, 누가기록기도 만들었습니다.
스키너의 상자
스키너 상자는 동물의 행동을 조건화하고 학습하는 과정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데에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스키너 상자는 일반적으로 간단한 박스 형태로 되어 있으며, 박스 안에는 동물이 접근할 수 있는 버튼, 레버, 스위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물이 특정한 동작을 수행하면 상자에서 음식 조각 또는 어떤 형태의 보상이 나오게 되어 동물이 원하는 보상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생쥐를 스키너 상자에 넣는다면? 초기에는 생쥐가 어떤 행동을 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임의로 다양한 행동을 시도합니다. 그러다가 생쥐가 우연히 버튼을 누르는 행동을 하게 되면, 스키너 상자는 보상인 음식 조각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보상을 받은 생쥐는 버튼을 누르는 행동을 학습하게 되고, 계속해서 버튼을 누르면 음식을 얻을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스키너 상자는 양적 및 질적으로 보상을 조절하여 동물의 행동을 다양한 방식으로 조건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물이 원하는 보상을 얻기 위해 레버를 누르도록 훈련하는 경우, 처음에는 한 번 누를 때마다 보상을 주지만, 점점 보상을 주는 빈도를 줄이거나, 보상의 크기를 조절하여 동물이 더 많은 행동을 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것이죠. 이를 통해 동물의 행동을 특정 패턴으로 조건화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스키너 상자를 교육에 응용한다면, 학습자들이 원하는 보상을 얻기 위해 일정한 행동을 수행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습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공부를 완료한 후에 보상으로 휴식 시간을 제공하거나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방식으로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강화 이론
강화란 어떤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하며, 양성 강화와 음성 강화로 나뉩니다. 양성 강화는 보상이나 강화물을 주어 원하는 행동을 강화시키는 것을 의미하고, 음성 강화는 불쾌한 자극을 제거하거나 피하는 것을 통해 행동을 강화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강화이론은 동물 훈련뿐만 아니라 인간의 학습, 교육, 심리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칭찬을 주거나 성과에 따라 상을 주는 것은 양성 강화의 한 예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원하는 행동을 더 많이 보이게 되고, 학습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교육학자의 교육학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의 감정과 행동에 책임이 있는 무의식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의식의 구조와 꿈의 역할 (0) | 2023.05.13 |
---|---|
동물 행동과 인간 학습의 심리적 이해, 파블로프 조건화 이론 (0) | 2023.05.07 |
하인츠의 딜레마,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 2023.05.06 |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의 특징 (0) | 2023.05.06 |
아이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몬테소리 교육법 (1) | 2023.05.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