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5년차 유초등 교육 프로그램 기획·개발자 “페어리에듀”입니다.
오늘은 “데보노”가 개발한 육색사고모자기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육색사고모자기법
이 방법은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을 위해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활용하는 기법으로, 여러 가지 색상으로 나타내는 '모자'를 사용하여 각각의 역할과 관점을 나타냅니다. 각 색깔 모자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흰색 모자 (정보 수집과 분석)
흰색 모자는 사실과 정보를 나타냅니다. 이 모자를 쓸 때는 가능한 한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사실을 파악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문제 상황에는 어떤 사실이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노란색 모자 (긍정적 사고)
노란색 모자는 긍정적인 요소와 이점을 나타냅니다. 이 모자를 쓸 때는 해결책을 찾거나 장점을 고려할 때 사용합니다. "어떤 점에서 이 문제는 우리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가?"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검은색 모자 (부정적 사고)
검은색 모자는 부정적인 측면과 위험성을 나타냅니다. 이 모자를 쓸 때는 문제의 단점과 위험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문제는 어떤 위험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가?"와 같은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빨간색 모자 (감정적 사고)
빨간색 모자는 감정적인 요소와 직관적인 반응을 나타냅니다. 이 모자를 쓸 때는 직감과 감정을 표현하며, 개인적인 경험과 감정적인 영향을 고려합니다. "나는 이 문제에 대해 어떤 직관을 가지고 있는가?"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 모자 (제어와 관리)
파란색 모자는 제어와 조직화된 사고를 나타냅니다. 이 모자를 쓸 때는 문제 해결 방법을 계획하고 조직화하는 데 집중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라고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초록색 모자 (창의적 사고)
초록색 모자는 창의적인 사고와 대안적인 해결책을 나타냅니다. 이 모자를 쓸 때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혁신적인 관점을 고려합니다. "우리는 이 문제를 어떻게 창의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교육 적용 사례
이렇게 여섯 가지 색상의 모자를 사용하여 문제나 상황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데요. 초등학생 발명수업에서 이 사고기법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볼까요?
흰색 모자 | * 발명에 대한 기본 개념과 과학적 원리 이해하기 * 발명품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와 성공적인 발명가들의 이야기 탐색하기 |
노란색 모자 | * 학생들을 독려하고 자신들의 창의성과 발명 잠재력을 인식시키기 *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을 탐구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격려하기 |
검은색 모자 | * 발명품의 문제점과 개선할 부분에 대해 생각하기 * 실패한 발명품 사례를 소개하여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기 *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 모색하기 |
빨간색 모자 | *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과 관심사를 발명품에 반영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 감정적인 요소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연결고리를 형성하고 발명품에 감정적인 가치 부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 |
파란색 모자 | * 발명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구체화하기 * 스케치, 도면 작성, 재료 및 도구 선정 등을 통해 발명 아이디어를 실현 가능한 형태로 제시하기 |
초록색 모자 | * 브레인스토밍 등 다양한 발명 아이디어 도출하기 * 다른 분야의 발명품이나 혁신적인 기술을 참고하여 새로운 아이디어 도출하고 예상치 못한 접근 방식 고민해보기 |
적절한 모자 조합
육색사고모자기법의 모자들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사고 방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특정 주제에 대해 검은색 모자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후에 초록색 모자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해결책을 도출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팀 기반 학습
학생들을 작은 팀으로 구성하여 협력과 협업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각 팀은 다양한 색상의 모자를 대표하는 멤버들로 이루어집니다. 각 팀원은 자신이 담당하는 모자의 관점과 사고 방식을 공유하고, 서로의 아이디어를 존중하며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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